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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라이브 커머스의 쇼핑 플랫폼 종류와 장단점 소개
    라이브커머스 2024. 8. 15. 13:00

    안녕하세요!!

    공식 대행사 이인벤션 애드캡틴 입니다.

     

     여러분들은 MZ 세대가 선호하는 라이브 커머스 용어 중

    '네쇼라','카쇼라'라는 용어를 들어 보신 적 있나요?

     

    최근 Z세대가 자주 사용하는 이 줄임말은

    각각 네이버 쇼핑라이브와 카카오 쇼핑라이브를 의미하는데요

     

    라이브 커머스 시장은 급속히 성장하고 있으며

    네이버와 카카오 같은 IT 은 물론

    유통, 이커머스, 홈쇼핑 등 다양한 업계에서도

    라이브 커머스에 진출하여 다양한 플랫폼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다양해진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은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1. IT 기업의 라이브 커머스
    : 네이버 쇼핑라이브, 카카오 쇼핑라이브 등

    2. 라이브 커머스 전문 플랫폼
    :그립 등

    3. 유통 업계의 라이브 커머스
    : 배민쇼핑라이브, 무신사 라이브, 스쉐라이브,
    올라이브 등

    4. 홈쇼핑 기반 라이브 커머스
    :CJ 온스타일, 샤피라이브 등

    한국에서 대표적인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으로는
    네이버 쇼핑라이브, 카카오 쇼핑라이브 그리고
    그립과 같은 라이브 커머스 전용 앱이 있습니다. 

    각각의 플랫폼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네이버 쇼핑라이브

    이 플랫폼은 MZ 세대를 포함한
    다양한 연령대의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며,

    네이버 페이와 쇼핑몰 연동을 통해
    편리한 결제 및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점이
    특징입니다.

    주 이용층은 20~30대 여성입니다. 

    카카오 쇼핑라이브

    카카오톡과 연동되어 실시간 채팅으로
    고객과 소개할 수 있으며 라이브 시작 시
    무료 알림톡 발송 기능이 있습니다. 

    카카오톡 친구 및 카카오스토리를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며
    주로 20~30대 여성들이 이용합니다.

    그립

    국내 최초의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앱으로,
    고객 맞춤형 상품 추천 시스템을 통해
    상품 노출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인기 셀러와의 협업을 통해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되며 주로 20~-30대 여성이 
    많이 이용합니다.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많은 소비자들이 라이브 커머스를 선택하는 이유는
    최신 유행을 빠르게 접하고 싶은 욕구 때문입니다.

    특히 젊은 세대는 패션, 뷰티, 전자기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최신 제품을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다는 점에 매력을 느낍니다.

    또한, 가성비를 중시하는 소비자에게는
    실시간 방송 중 제공되는 특별 할인과 프로모션이 
    큰 매력으로 다가옵니다. 

    이외에도 대형마트보다
    중소상인의 개인 판매자와 직접 소통하며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더 선호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주로 구매되는 상품은 무엇일까요?

    20대부터 50대까지의 라이브 커머스 이용자
    4,0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식품, 생활용품, 의류 및 패션용품, 농수산물 등이
    많이 구매되었습니다. 

    특히 z세대는 패션, 뷰티, 식음료, 전자기기,
    인테리어 및 가전제품, 취미 용품 등을
    주로 구매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라이브 커머스의 가장 큰 장점은 
    고객과 판매자가 실시간으로 소통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로인해 제품에 대한 질문에
    즉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판매자가 제품을 직접 시연하거나
    사용 방법을 시각적으로 보여줄 수 있어,
    제품의 특징과 장점을 생동감 있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고객은 제품의 크기, 색상, 기능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라이브 방송 중 진행되는
    이벤트, 할인 쿠폰, 경품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고 제품 판매를 
    더욱 촉진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의 단점은 무엇일까요?

    라이브 커머스의 가장 큰 단점은
    실시간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특정 시간에
    접속하지 않으면 방송을 놓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재방송을 시청할 수는 있지만,
    실시간 방송 중 제공되는 할인 혜택이나
    즉각적인 답변은 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인터넷 연결 문제, 스트리밍 지연,
    기술적 오류 등이 발생할 수 있어 원활한 방송 진행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는 것도 단점으로 꼽힙니다.

     

    이상으로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의 종류, 
    한국에서 인기 있는 플랫폼, 제품 구매 이유와 종류
    그리고 라이브 커머스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추가로 이인벤션에 대해 궁금한 점이나
    마케팅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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