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이브 마케팅의 대표적인 형태인 실시간 쇼핑의 개념과 성공 사례라이브커머스 2024. 8. 1. 09:55
안녕하세요!
공식 대행사 이인벤션 애드캡틴입니다.
여러분들은 라이브 쇼핑에 대해 알고 있으신가요?
요즘 '라방'이라는 용어로 많이 알려진
라이브커머스가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오늘은 라이브 커머스의 정의와
시장규모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라이브 커머스란?
라이브 커머스는 실시간 방송(Live Straming)과
상거래(Commerce)가 결합된 개념으로,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쇼핑하는 서비스를 뜻합니다.
즉, 판매자가 라이브 방송을 통해
제품을 실시간으로 소개하고,
소비자는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기존 온라인 쇼핑과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가장 큰 차별점은
실사간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전통적인 온라인 쇼핑은
정적인 이미지와 텍스트를 통해
상품을 소개하지만,
라이프 쇼핑은
실제 제품을 직접 보여주고
소비자가 궁금해하는 사항을
즉시 답변할 수 있습니다.주로 이용하는 고객은 누구일까?
라이브 커머스 주요 이용자는
실시간 모바일 소통에 익숙한 MZ세대입니다.
이들이 라이브 쇼핑을 선호하는 이유는
트렌디한 아이템과 이벤트,
실시간 채팅을 통한 쌍방향 소통,
최저가 구매 그리고 인플루언서에 대한
호감 때문입니다.역사와 시장 규모는 어떻게 될까?
라이브 커머스는 2016년
중국 티오바오 라이브(Taobao Live)에서
공식 런칭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초기에는 인플루언서와 일반 판매자가
실시간으로 제품을 소개하고 소통하며
구매를 유도하는 방식이었습니다.
2019년에는 인플루언서가 실시간으로
제품 리뷰를 하고 할인 코드나
특별 혜택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발전했습니다.
한국에서는 2017년 티몬의 TVON이
처음 시작하였고, 2022년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해
오프라인 쇼핑이 어려워지자
대형 유통사들과 온라인 판매업체들이
라이브 방송을 적극 활용하면서
주목 받게 되었습니다.라이브 커머스 시장은
2020년 약 3조원 규모였으며,
비대면 쇼핑 수요가 급증하면서2021년에는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소셜미디어 플랫폼들이 적극적으로 도입되어
약 15조 원으로 커졌으며
대형 유통 업체, 중소기업, 개인 판매자들이
모두 라이브 커머스를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전문가들은
2024년에 시장 규모가 약 20조 원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며,
새로운 기술과 콘텐츠 도입으로
더욱 발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국내 라이브 커머스 성공 사례는?
라이브 쇼핑으로 성공한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무신사와 아모레퍼시픽이 있습니다.
무신사는
다양한 패션 브랜드와 협업하여
한정판 아이템, 특별 할인 혜택, 스타일링 팁 등을
제공하며 많은 소비자의 관심을 끌었습니다.아모레퍼시픽은
라이브 방송을 통해 뷰티 클래스를 진행하며
제품 사용법과 메이크업 팁을 제공하고,
방송 중에만 제공되는 한정판 제품과 특별 혜택으로
높은 매출을 달성하였습니다.이상으로 라이브 쇼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게시물에서는
라이브 커머스의 플랫폼 종류 및 장단점과 함께 돌아오겠습니다.
추가로 이인벤션에 대한 궁금한 점이나
마케팅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면,
아래 메일, 유선번호, 카카오톡 채널로 연락 주세요'라이브커머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기 있는 쇼핑 라이브커머스 제품군 및 성공 사례 (7) 2024.10.17 한국 쇼핑 라이브커머스 성공적인 방송 사례 (3) 2024.09.25 국내 라이브 커머스의 쇼핑 트렌드와 그에 따른 사례 (10) 2024.09.05 라이브 커머스의 쇼핑 플랫폼 종류와 장단점 소개 (2) 2024.08.15 애드캡틴과 함께 라이브커머스 시작하기 해보아요 (0) 2024.08.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