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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애드캡틴과 함께 라이브커머스 시작하기 해보아요
    라이브커머스 2024. 8. 6. 13:00

     

     

    안녕하세요! 공식 대행사 이인벤션, 애드캡틴입니다!

    오늘은 라이브커머스 시작하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요즘 라이브커머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국내외적으로도 전망이 밝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자사몰을 운영하는 광고주분들께서도

    라이브커머스 시작하기에 많은 관심을 보이시더라고요!

    그래서 라이브커머스가 무엇인지, 그 역사, 현재 진행 상황,

    그리고 미래 전망까지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애드캡틴과 함께 라이브커머스 시작하기 해볼까요?

     

     

    1. 라이브커머스란?


    라이브커머스는 라이브 스트리밍(Live streaming)과

    전자 상거래(E-Commerce)의 합성어로,

     

    웹이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실시간으로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온라인 채널을 의미합니다.

    라이브커머스 시작하기에 앞서 이 정의를 알아두면 좋습니다.

    좀 더 쉽게 설명하자면, 네이버TV나 아프리카TV와 같은

    인터넷 송출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홈쇼핑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그렇다면 홈쇼핑과 라이브커머스는 거의 유사한게 아닌가?

    하고 생각이 들 수 있는데요!

     

    홈쇼핑은 TV를 통해서만 방송을 시청하고,

    추가적으로 전화 등을 통해 주문을 할 수 있지만,

     

    라이브커머스는 휴대폰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실시간으로 방송을 보면서

    판매자에게 궁금한 부분에 대해 질문하면서

    쇼핑을 진행할 수 있답니다.

     

    라이브커머스 시작하기에 앞서

    그 역사부터 본격적으로 알아볼까요?

     

     

    2. 라이브커머스의 역사

     


    TV 홈쇼핑의 등장

     


    라이브커머스는 TV 홈쇼핑에서 시작되었습니다.

    1980년대 컬러 TV 보급 후, TV 홈쇼핑이 등장하며

    소비자들은 집에서 TV를 보며 상품을 주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터넷의 발달과 전자상거래의 성장

     


    2000년대 들어 인터넷과 전자상거래가 급성장하면서

    실시간 비디오 스트리밍 기술도 발전했습니다.

    이는 라이브커머스 시작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타오바오 - 라이브커머스의 시작


    2016년, 알리바바 그룹의 타오바오가 "타오바오 라이브"를 런칭하면서

    본격적으로 라이브커머스 시작하기를 선도했습니다.

     

    2020년 4월부터 2021년 3월까지 타오바오 라이브에서 발생한

    거래액만 해도 5,000억 위안(약 763억 달러)을 넘었습니다.

     

     



    3. 라이브커머스의 현재와 미래

     

     

    국내 라이브커머스 시장 규모


    국내 라이브커머스 시장부터 살펴보겠습니다.

    2023년 국내 라이브커머스 시장은 약 3조 원 규모로,

    전년 대비 약 45% 성장했습니다.

     

    네이버 쇼핑 라이브, 카카오 쇼핑 라이브, 쿠팡 라이브, SSG 라이브,

    무신사 라이브 등 다양한 플랫폼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해외 라이브커머스 시장 규모

     

    중국의 라이브커머스 시장은

    2023년 약 5조 위안(약 955조 원) 규모로 성장했으며,

     

    미국 시장도 2023년 약 500억 달러(약 69조 원)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국가들도

    라이브커머스 시작하기에 적극적입니다.

     

     

    라이브커머스 시장의 미래


    라이브커머스 시장의 미래는 매우 밝습니다.

    중국은 2026년 사용자 수가

    4억 3천만 명을 넘을 것으로 예상되며,

     

    인도네시아는 인구의 60%가 SNS를 사용하고 있어

    라이브커머스 시작하기에 블루오션이라고 할 수 있죠.

     

    한국도 Z세대와 알파세대의 주류 소비층으로 성장하면서

    시장이 더욱 커질 것입니다.

     


    이번 "라이브커머스 시작하기" 정보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라이브커머스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이인벤션에 문의 주세요!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

     


    이인벤션이 궁금하시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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